고객센터

  • Home
  • 고객센터
  • 공지사항&뉴스

공지사항

"한국 문화 없이 하루도 못살아"…외국인이 본 한류 성공요인은?

페이지 정보

  • 작성자관리자
  • DATE21-12-27

본문

"코로나의 한복판에서 한국은 전 세계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한국은 과거를 중시하는 현재를 사는 모두의 미래라고 생각합니다." 

 

해외문화홍보원(이하 해문홍)이 지난 17일 공개한 2021 대한민국 해외홍보 영상 '숨어있는 K-유전자를 찾아라'에 달린 한 외국인의 댓글이다. 방탄소년단(BTS)과 '오징어게임'으로 한류가 글로벌 라이프스타일로 자리잡으면서 해외 누리꾼들이 한국을 '영감을 주는 나라'라고 호평하고 있다.

 

26일 해문홍에 따르면 숨어있는 K-유전자를 찾아라 영상은 공개 7일 만에 유튜브에서 조회수 76만건을 돌파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조선힙합'과 '서산 머드맥스'로 이름을 알린 한국관광공사의 한국관광홍보영상 '필 더 리듬 오브 코리아(feel the rhythm of korea)'에 이어 한국에 관심을 갖는 외국인들이 성지순례하고 있다.

 

이번 영상은 해문홍이 한국을 잘 알면서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분야별 외국인 전문가에게 한류 콘텐츠의 본질을 찾는 임무를 부여하고 이를 수행하는 모습을 담았다. 영화 '기생충'과 '미나리'에 이어 오징어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가 세계 문화 주류로 자리매김하며 해외에서 한류 성공요인을 분석하기 시작했단 점에서 외국인의 눈으로 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한국관광공사 홍보영상 이어 해외문화홍보원 대한민국 해외 홍보 영상 해외 누리꾼 사이에서 인기

 

 

영상에는 미국 사진작가 로위 알론소(Noe Alonzo)와 우크라이나 무용가 폴리나 보호스로브스카(Polina Bohosloska) 호주 출신의 요리사 조셉 리저우드(Joseph Lidgerwood), 카자흐스탄 유튜버 압사드 오네게(Absadyk Onege, 카자흐스탄), 독일의 화가 겸 교수 베르나 사세(Werner Sasse)씨가 참가했다.

 

이들은 △고궁과 고층빌딩이 어우러진 도시와 생활 곳곳에서 묻어나는 과거, 현재, 미래의 모습에서 발견하는 '공존(Co-existence)' △K팝 가수들이 과거의 춤을 새롭게 해석해 안무에 녹이는 모습 속에서 엿본 '새로움(Novelty)' △한식의 진정한 맛을 찾기 위해 만난 장인이 "간을 봐 달라"고 요청한 모습에서 느낀 '배려(Consideration)' △한국어와 문학에 담긴 의미를 통해 알게 된 '창의력(Creativity)' △다양한 사건을 겪은 한국의 현대사를 표현한 '역동적인 역사(Dynamic & Experience)'를 한류 유전자(DNA)로 제시했다.

 

이 같은 영상에 해외 누리꾼들도 공감을 전하고 있다. 루마니아에 거주하고 있는 유튜브 사용자 '쵸로야누 라우라(Cioroianu Laura)'는 "한류를 통해 내 창의성을 다양하고 멋진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되었고, 한류는 내 인생에서 정말 필요한 순수한 기쁨과 행복감을 가져다주었다. 이제 나는 한국 문화로부터의 영감 없이는 하루도 살 수 없다"고 했다.

 

해문홍은 해당 영상을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베트남어 등 8개 언어로도 공개할 예정이다. 박정렬 해문홍 원장은 "해외에서 한류에 대한 분석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표면적인 현상을 다루는 것에서 더 나아가 우리 문화의 깊이를 전달할 필요가 있다"며 "이번 영상으로 케이 유전자(K-DNA)로 표현한 대한민국의 장점이 세계인들의 공감 속에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사이트의 모든 고객서비스는 ㈜한국교육여행사에서 진행하며 부득이한 사정에 의해 여행일정이 변경되는 경우 여행자의 사전 동의를 받습니다.